첫눈 내린 무등산…본격 초겨울 추위

홍수민 기자
등록일자 2025-11-28 11:20:05
첫눈 내린 무등산…본격 초겨울 추위
최근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면서 당분간 추위가 이어질 전망이다. 무등산에는 올겨울 첫눈과 함께 상고대가 펼쳐지는 등 겨울산의 풍광을 연출했다.

짙은 안개 너머로 모습을 드러내는 무등산 정상부에는 흰 옷을 입은 듯 새하얀 자태는 한 폭의 산수화를 방불케 한다. 올해 첫 상고대가 찾아온 것이다.

광주 운암동에 거주하는 김영민 씨는 "첫 상고대가 너무 보기 좋았다. 하얀 색깔이 마음에 들었다. 올해 첫 겨울 눈도 참 만족스러운 산행인 것 같다"고 말했다. 

아직 가을을 떠나보내지 못한 듯 산 아래로 펼쳐진 울긋불긋 단풍들과 첫눈이 흩날리는 겨울산의 조화로운 모습에 탐방객들은 감탄을 자아낸다.

대구 달서구에 거주하는 문동인·박성민 씨는 "겨울을 준비하는 11월이었는데 등산 초입에는 아직 단풍이 있었고 올라오니까 겨울이 시작되는 느낌이 너무 좋은 것 같아서 다양한 무등산이었던 것 같다"고 전했다. 

첫 눈과 함께 이렇게 바위틈마다 기다란 고드름이 얼면서 무등산에는 이른 겨울이 찾아왔다.

북쪽의 찬 공기가 내려오면서 아침 기온이 2도 안팎까지 내려가는 등 당분간 본격적인 초겨울 추위가 이어질 전망이다.

임민아 광주지방기상청 예보관은 "북쪽 상층에서부터 영하 25도 정도의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광주 아침 기온이 4도까지 떨어졌다. 바람도 강하게 불면서 추운 날씨를 보였다"고 언급했다. 

아침 기온은 광주 2도, 목포와 여수 4도 등 영하 1도에서 4도 분포로 오늘보다 3도가량 낮겠다. 낮 기온은 광주와 목포 10도, 여수 11도 등 10도에서 13도 분포가 예상된다.

홍수민

KBC 미래포럼, 대한민국 산업 대전환 논의

정치
KBC 창사 30주년을 기념해 여수에서는 제4회 미래포럼이 열렸다. 불황을 맞은 대한민국 핵심 산업의 대전환과 광주·전남이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고, 정부의 5극 3특 전략을 논의했다.KBC 창사 30주년을 기념해 열린 KBC 미래포럼.올해로 4회째를 맞는 이번 포럼은 '지속가능한 성장과 혁신'을 주제로, 위기 속 돌파구 마련을 위한 활발한 논의가 펼쳐졌다.전남 경제의 중심으로 지역을 지탱해 왔지만, 전례 없는 불황에 빠진 석유화학과 철강 산업이 집중 조명됐다.기조 연설에서는 '지역이 곧 산업'이라는 공감대 아래 지역과 산업이 함께 성장하기 위한 다양한 의견들이 오고 갔다.김경수 지방시대위원장은 정부의 5극 3특 전략 아래 지역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했다.광주·전남이 에너지 신산업 중심지로 거듭나고, 동부권은 이번 위기를 통해 정밀·첨단산업을 육성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밝혔다.김민석 국무총리의 축사와 함께 김정관 산업부 장관, 민주당 이개호·신정훈·주철현 의원 등 지역 국회의원과 개혁신당 이준석 당대표가 참석해 무게감을 더했다.
홍수민 2025-12-04 18:14:44

경북도, 0세 특화반 전국 첫 운영

경북
경상북도는 전국 최초 ‘아파트 1층 기반 0세 전담 돌봄 공간’인 ‘K보듬 6000 아파트 1층 0세 특화반’을 운영했다. 0세 영아의 안전한 첫 돌봄과 양육 초기 부모의 쉼·회복을 함께 지원하고 있다. 0세 특화반은 아파트 1층 생활권에 설치돼 언제든 가까이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이동 부담을 덜고 돌봄과 부모 휴식이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한 생활밀착형 돌봄 모델이다. 0세 특화반은 부모와 아기가 함께 방문해 이용하며, 양육 초기 가정이 필요로 하는 돌봄·건강 관리·휴식 기능을 한 공간에서 제공한다.
홍수민 2025-12-04 18:13:40

2025 경상북도 이통장 한마음대회 개최

경북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경상북도 이통장 한마음 대회’에 참석해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대회에는 도내 22개 시군 이통장 1,200명이 참석했다. 대회는 행정의 최일선에서 지역의 다양한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이통장의 노고를 격려하고, 회원 간 친목을 도모하기 위해 열리는 행사였다.특히, 올해는 3월 발생한 초대형 산불 주민대피, 10월 경주 APEC 정상회의 성공개최를 위해 헌신한 이통장들의 활약으로 뜻깊은 행사가 됐다. 모범 이통장 22명에게는 도지사 표창이 수여됐으며, 체육대회, 노래자랑 등 다채로운 행사로 상호 간의 소통과 결속을 다졌다.
홍수민 2025-12-04 18:12: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