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정부 만든 호남, 여전한 기대감

홍수민 기자
등록일자 2025-09-19 13:12:52
이재명 정부 만든 호남, 여전한 기대감
이재명 정부가 출범한 지 11일 기준으로 100일째를 맞았다. 대선에서 압도적인 지지를 보내며 정권 교체에 앞장 섰던 호남 지역민들은 지금까지 현 정부의 행보에 대해 '잘하고 있다'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한국갤럽이 지난 2일부터 4일까지 이재명 대통령의 직무수행에 대해 국민 천 명에게 질문한 결과 '잘하고 있다'는 대답이 63%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정부들의 취임 100일 차 여론조사 결과와 비교해도 83%를 차지했던 14대 김영삼 대통령, 78%를 차지했던 19대 문재인 대통령에 이어 역대 3번째로 높은 수치다.

대선에서 80%가 넘는 압도적 지지를 보내며 사실상 이재명 정부를 탄생시켰던 호남의 민심도 변함이 없었다.

100일간 이어졌던 여덟 차례의 한국갤럽 조사에서 호남은 꾸준히 84% 이상의 긍정평가를 내린 것으로 조사됐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등 경제 활성화와 물가 안정화에 대한 기대감이 높았고, 검찰 개혁 등 국가 안정을 위한 행보를 응원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광주광역시 신창동에 거주하는 김구일 씨는 "물가를 잡았으면 좋겠다. 앞으로 물가가 계속 올라가면 화폐 가치가 없어진다. 그러면 우리 국민들이 살기가 힘들다"고 언급했다. 

광주광역시 운남동에 거주하는 이경 씨는 "공정성을 담보로 하는 사법부 민낯을 봐버린 이상 그게 파헤쳐지니까 너무 좋다"고 전했다. 

출범 100일간 국민 열 명 중 여섯 명에게서 '잘했다'는 평가를 받는 등 첫 단추를 성공적으로 꿴 이재명 정부는 특히 민주당 정권 재창출에 앞장섰던 호남의 지지가 여전한만큼 기대에 부응하는 가시적 성과들을 보여줄 수 있을지 관심이다.

홍수민

KBC 미래포럼, 대한민국 산업 대전환 논의

정치
KBC 창사 30주년을 기념해 여수에서는 제4회 미래포럼이 열렸다. 불황을 맞은 대한민국 핵심 산업의 대전환과 광주·전남이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고, 정부의 5극 3특 전략을 논의했다.KBC 창사 30주년을 기념해 열린 KBC 미래포럼.올해로 4회째를 맞는 이번 포럼은 '지속가능한 성장과 혁신'을 주제로, 위기 속 돌파구 마련을 위한 활발한 논의가 펼쳐졌다.전남 경제의 중심으로 지역을 지탱해 왔지만, 전례 없는 불황에 빠진 석유화학과 철강 산업이 집중 조명됐다.기조 연설에서는 '지역이 곧 산업'이라는 공감대 아래 지역과 산업이 함께 성장하기 위한 다양한 의견들이 오고 갔다.김경수 지방시대위원장은 정부의 5극 3특 전략 아래 지역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했다.광주·전남이 에너지 신산업 중심지로 거듭나고, 동부권은 이번 위기를 통해 정밀·첨단산업을 육성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밝혔다.김민석 국무총리의 축사와 함께 김정관 산업부 장관, 민주당 이개호·신정훈·주철현 의원 등 지역 국회의원과 개혁신당 이준석 당대표가 참석해 무게감을 더했다.
홍수민 2025-12-04 18:14:44

경북도, 0세 특화반 전국 첫 운영

경북
경상북도는 전국 최초 ‘아파트 1층 기반 0세 전담 돌봄 공간’인 ‘K보듬 6000 아파트 1층 0세 특화반’을 운영했다. 0세 영아의 안전한 첫 돌봄과 양육 초기 부모의 쉼·회복을 함께 지원하고 있다. 0세 특화반은 아파트 1층 생활권에 설치돼 언제든 가까이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이동 부담을 덜고 돌봄과 부모 휴식이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한 생활밀착형 돌봄 모델이다. 0세 특화반은 부모와 아기가 함께 방문해 이용하며, 양육 초기 가정이 필요로 하는 돌봄·건강 관리·휴식 기능을 한 공간에서 제공한다.
홍수민 2025-12-04 18:13:40

2025 경상북도 이통장 한마음대회 개최

경북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경상북도 이통장 한마음 대회’에 참석해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대회에는 도내 22개 시군 이통장 1,200명이 참석했다. 대회는 행정의 최일선에서 지역의 다양한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이통장의 노고를 격려하고, 회원 간 친목을 도모하기 위해 열리는 행사였다.특히, 올해는 3월 발생한 초대형 산불 주민대피, 10월 경주 APEC 정상회의 성공개최를 위해 헌신한 이통장들의 활약으로 뜻깊은 행사가 됐다. 모범 이통장 22명에게는 도지사 표창이 수여됐으며, 체육대회, 노래자랑 등 다채로운 행사로 상호 간의 소통과 결속을 다졌다.
홍수민 2025-12-04 18:12: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