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농기계 자율주행’, 정책 펀드로 성공 신화

홍수민 기자
등록일자 2024-07-04 13:29:41
전남도, ‘농기계 자율주행’, 정책 펀드로 성공 신화
지난해 함평군과 업무협약을 통해 긴트라는 청년 기업이 동함평산단에 둥지를 틀었다.

넓다란 부지에 마련된 시연장에선 사람이 타지 않은 트랙터와 이앙기가 스스로 작업을 한다. 이 기업이 개발한 자율주행 농기계 키트는 오차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이다. 

김연태 긴트 자율주행 운영팀원은 "ITK GPS를 쓰기 때문에 센티미터 단위로 정밀추계를 할 수 있어서 (오차 없이) 센티미터급 제어와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고 말했다. 

어떤 농기계든 키트만 부착하면 자율주행이 가능해 농부증 걱정 없이 농사를 지을 수 있게 됐다.

이로 인해 출시 1년여 만에 키트가 천 2백여 개 농가에 보급되면서 2022년 30억 원이던 매출액이 지난해에는 77억 원으로 배 이상 늘었다.

긴트는 중고 농기계 온·오프라인 마켓을 운영해 중고 시장을 활성화하면서 자율주행 운반차량과 방제용 차량 개발도 진행하고 있다.

이 같은 성공의 뒤에는 농림축산식품부가 두 차례 투자한 40억 원의 정책펀드가 큰 도움이 됐다.

농림부는 청년·초기기업 육성을 위해 성장단계별 펀드 신설은 물론 규모 확대까지 검토하고 있다.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이런 청년기업들이 농림축산식품부가 운용하는 펀드를 투자받아서 성장을 한 것이다. 이 식품부에서 제도를 개선해서 청년기업들이 단계별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라고 밝혔다. 

농림축산식품부의 펀드 투자에 힘입어 성공의 발판을 마련한 청년기업 긴트는 농기계분야에서 가장 성장세가 큰 아시아 시장에서 인도를 제치고 정상에 오르겠다는 야심찬 도전에 나섰다.

홍수민

KBC 미래포럼, 대한민국 산업 대전환 논의

정치
KBC 창사 30주년을 기념해 여수에서는 제4회 미래포럼이 열렸다. 불황을 맞은 대한민국 핵심 산업의 대전환과 광주·전남이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고, 정부의 5극 3특 전략을 논의했다.KBC 창사 30주년을 기념해 열린 KBC 미래포럼.올해로 4회째를 맞는 이번 포럼은 '지속가능한 성장과 혁신'을 주제로, 위기 속 돌파구 마련을 위한 활발한 논의가 펼쳐졌다.전남 경제의 중심으로 지역을 지탱해 왔지만, 전례 없는 불황에 빠진 석유화학과 철강 산업이 집중 조명됐다.기조 연설에서는 '지역이 곧 산업'이라는 공감대 아래 지역과 산업이 함께 성장하기 위한 다양한 의견들이 오고 갔다.김경수 지방시대위원장은 정부의 5극 3특 전략 아래 지역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했다.광주·전남이 에너지 신산업 중심지로 거듭나고, 동부권은 이번 위기를 통해 정밀·첨단산업을 육성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밝혔다.김민석 국무총리의 축사와 함께 김정관 산업부 장관, 민주당 이개호·신정훈·주철현 의원 등 지역 국회의원과 개혁신당 이준석 당대표가 참석해 무게감을 더했다.
홍수민 2025-12-04 18:14:44

경북도, 0세 특화반 전국 첫 운영

경북
경상북도는 전국 최초 ‘아파트 1층 기반 0세 전담 돌봄 공간’인 ‘K보듬 6000 아파트 1층 0세 특화반’을 운영했다. 0세 영아의 안전한 첫 돌봄과 양육 초기 부모의 쉼·회복을 함께 지원하고 있다. 0세 특화반은 아파트 1층 생활권에 설치돼 언제든 가까이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이동 부담을 덜고 돌봄과 부모 휴식이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한 생활밀착형 돌봄 모델이다. 0세 특화반은 부모와 아기가 함께 방문해 이용하며, 양육 초기 가정이 필요로 하는 돌봄·건강 관리·휴식 기능을 한 공간에서 제공한다.
홍수민 2025-12-04 18:13:40

2025 경상북도 이통장 한마음대회 개최

경북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경상북도 이통장 한마음 대회’에 참석해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대회에는 도내 22개 시군 이통장 1,200명이 참석했다. 대회는 행정의 최일선에서 지역의 다양한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이통장의 노고를 격려하고, 회원 간 친목을 도모하기 위해 열리는 행사였다.특히, 올해는 3월 발생한 초대형 산불 주민대피, 10월 경주 APEC 정상회의 성공개최를 위해 헌신한 이통장들의 활약으로 뜻깊은 행사가 됐다. 모범 이통장 22명에게는 도지사 표창이 수여됐으며, 체육대회, 노래자랑 등 다채로운 행사로 상호 간의 소통과 결속을 다졌다.
홍수민 2025-12-04 18:12: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