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민원인 욕설·폭행…지자체 ‘강경 대응’

홍수민 기자
등록일자 2024-06-21 17:12:18
민원인 욕설·폭행…지자체 ‘강경 대응’
지난달 광주의 한 행정복지센터에서 민원인이 담당 공무원을 폭행했다. 이처럼 민원인의 횡포가 계속되면서 정부는 지난달 공무원에 대한 보호 조치를 발표했다. 지자체들은 홈페이지에서 담당 공무원의 이름을 지웠고, 위법 행위에 대해 강경 대응을 예고했다.

공무원을 상대로 위법행위는 한 해 4만 건이 넘고, 매년 빠르게 늘고 있다.

광주 서구 관계자는 "위법행위에 대한 과태료 부과에 항의하시면서 욕설과 폭언부터 하는 경우가 있고, 이미 종결 처리된 민원인데 요구를 관철하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방문하셔서 항의하신다. 또 전화 올 생각에 출근하기 싫을 때도 있고 답답할 때도 있다"고 말했다.

지난달 행정안전부가 민원 담당 공무원들에 대한 보호 대책을 발표하면서 지자체에서도 변화가 나타났다.

광주시를 비롯해 5개 자치구에서 공무원 실명을 모두 비공개로 전환했다.

광주 서구청은 직원을 폭행한 민원인을 경찰에 고발했고, 앞으로 악성 민원 대응단을 구성해 강경 조치할 계획이다.

강경민 광주 서구 민원여권팀장은 "폭언 폭행 등 위법 행위 발생 시 기관 차원 고발을 원칙으로 무관용 원칙으로 엄정 대응해 나갈 예정이다. 피해 직원에 대해서는 현재 의료비와 심리상담 지원을 해나가고 있고 직원 보호에 최선을 다해나갈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악성 민원 근절을 위해서는 공무원들에 대한 보호 대책과 함께 민원인들의 인식 개선도 병행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홍수민

KBC 미래포럼, 대한민국 산업 대전환 논의

정치
KBC 창사 30주년을 기념해 여수에서는 제4회 미래포럼이 열렸다. 불황을 맞은 대한민국 핵심 산업의 대전환과 광주·전남이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고, 정부의 5극 3특 전략을 논의했다.KBC 창사 30주년을 기념해 열린 KBC 미래포럼.올해로 4회째를 맞는 이번 포럼은 '지속가능한 성장과 혁신'을 주제로, 위기 속 돌파구 마련을 위한 활발한 논의가 펼쳐졌다.전남 경제의 중심으로 지역을 지탱해 왔지만, 전례 없는 불황에 빠진 석유화학과 철강 산업이 집중 조명됐다.기조 연설에서는 '지역이 곧 산업'이라는 공감대 아래 지역과 산업이 함께 성장하기 위한 다양한 의견들이 오고 갔다.김경수 지방시대위원장은 정부의 5극 3특 전략 아래 지역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했다.광주·전남이 에너지 신산업 중심지로 거듭나고, 동부권은 이번 위기를 통해 정밀·첨단산업을 육성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밝혔다.김민석 국무총리의 축사와 함께 김정관 산업부 장관, 민주당 이개호·신정훈·주철현 의원 등 지역 국회의원과 개혁신당 이준석 당대표가 참석해 무게감을 더했다.
홍수민 2025-12-04 18:14:44

경북도, 0세 특화반 전국 첫 운영

경북
경상북도는 전국 최초 ‘아파트 1층 기반 0세 전담 돌봄 공간’인 ‘K보듬 6000 아파트 1층 0세 특화반’을 운영했다. 0세 영아의 안전한 첫 돌봄과 양육 초기 부모의 쉼·회복을 함께 지원하고 있다. 0세 특화반은 아파트 1층 생활권에 설치돼 언제든 가까이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이동 부담을 덜고 돌봄과 부모 휴식이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한 생활밀착형 돌봄 모델이다. 0세 특화반은 부모와 아기가 함께 방문해 이용하며, 양육 초기 가정이 필요로 하는 돌봄·건강 관리·휴식 기능을 한 공간에서 제공한다.
홍수민 2025-12-04 18:13:40

2025 경상북도 이통장 한마음대회 개최

경북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경상북도 이통장 한마음 대회’에 참석해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대회에는 도내 22개 시군 이통장 1,200명이 참석했다. 대회는 행정의 최일선에서 지역의 다양한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이통장의 노고를 격려하고, 회원 간 친목을 도모하기 위해 열리는 행사였다.특히, 올해는 3월 발생한 초대형 산불 주민대피, 10월 경주 APEC 정상회의 성공개최를 위해 헌신한 이통장들의 활약으로 뜻깊은 행사가 됐다. 모범 이통장 22명에게는 도지사 표창이 수여됐으며, 체육대회, 노래자랑 등 다채로운 행사로 상호 간의 소통과 결속을 다졌다.
홍수민 2025-12-04 18:12: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