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 운항 중단 피해 지원책 확정

홍수민 기자
등록일자 2025-11-21 09:46:23
항공기 운항 중단 피해 지원책 확정
다음 달이면 12·29 제주항공 참사가 발생한 지 1년이 된다. 무안국제공항이 폐쇄되고, 해외 여행객이 사라지면서 광주와 전남에 큰 피해가 발생하는 가운데 정부가 대책을 내놨다.

12·29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이후 무안국제공항이 폐쇄되면서 무안지역 경제는 직격탄을 맞았다.

또 해외 여행객이 급감해 광주·전남 여행업계는 고사 상태로 내몰리고 있다.

참사 이후 광주·전남지역의 경제적 피해를 지원하기 위해 정부가 경제활성화 방안을 내놓았다.

3가지 부문 11개 사업, 약 1,000억 원에 이른다. 

구체적으로 여행상품 개발과 여행업계 교육 등 관광활성화 지원과 무안 전통시장과 상권 활성화 등 소상공인·주민 지원, 다목적 체육관 건립과 무안천 정비 등 관광문화기반 마련 등이다.

여행상품 교통비 지원과 승달산 산림레포츠센터 조성 사업은 전례가 없고 재정이 부담된다는 이유로 제외됐다.

경제 활성화 지원 방안이 확정 발표되면서 피해 지역 주민들은 일단 한숨을 돌리게 됐다는 반응이다.

정준호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은 "이번 정부 대책이 여행업계와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마중물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좀 더 논의가 필요한 여행상품 교통비 지원과 승달산 레포츠센터 조성도 국회 심의과정에서 증액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언급했다. 

다만 광주·전남 여행업계가 받은 피해는 280억 원대로 추정되는데, 지원 규모는 30억 원에 그쳤다.

예상보다 지원 규모가 작으면서 추가 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국회 예산심의 과정에서 제외된 사업을 되살리고 사업별 예산도 증액할 방침이다.

홍수민

KBC 미래포럼, 대한민국 산업 대전환 논의

정치
KBC 창사 30주년을 기념해 여수에서는 제4회 미래포럼이 열렸다. 불황을 맞은 대한민국 핵심 산업의 대전환과 광주·전남이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고, 정부의 5극 3특 전략을 논의했다.KBC 창사 30주년을 기념해 열린 KBC 미래포럼.올해로 4회째를 맞는 이번 포럼은 '지속가능한 성장과 혁신'을 주제로, 위기 속 돌파구 마련을 위한 활발한 논의가 펼쳐졌다.전남 경제의 중심으로 지역을 지탱해 왔지만, 전례 없는 불황에 빠진 석유화학과 철강 산업이 집중 조명됐다.기조 연설에서는 '지역이 곧 산업'이라는 공감대 아래 지역과 산업이 함께 성장하기 위한 다양한 의견들이 오고 갔다.김경수 지방시대위원장은 정부의 5극 3특 전략 아래 지역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했다.광주·전남이 에너지 신산업 중심지로 거듭나고, 동부권은 이번 위기를 통해 정밀·첨단산업을 육성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밝혔다.김민석 국무총리의 축사와 함께 김정관 산업부 장관, 민주당 이개호·신정훈·주철현 의원 등 지역 국회의원과 개혁신당 이준석 당대표가 참석해 무게감을 더했다.
홍수민 2025-12-04 18:14:44

경북도, 0세 특화반 전국 첫 운영

경북
경상북도는 전국 최초 ‘아파트 1층 기반 0세 전담 돌봄 공간’인 ‘K보듬 6000 아파트 1층 0세 특화반’을 운영했다. 0세 영아의 안전한 첫 돌봄과 양육 초기 부모의 쉼·회복을 함께 지원하고 있다. 0세 특화반은 아파트 1층 생활권에 설치돼 언제든 가까이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이동 부담을 덜고 돌봄과 부모 휴식이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한 생활밀착형 돌봄 모델이다. 0세 특화반은 부모와 아기가 함께 방문해 이용하며, 양육 초기 가정이 필요로 하는 돌봄·건강 관리·휴식 기능을 한 공간에서 제공한다.
홍수민 2025-12-04 18:13:40

2025 경상북도 이통장 한마음대회 개최

경북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경상북도 이통장 한마음 대회’에 참석해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대회에는 도내 22개 시군 이통장 1,200명이 참석했다. 대회는 행정의 최일선에서 지역의 다양한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이통장의 노고를 격려하고, 회원 간 친목을 도모하기 위해 열리는 행사였다.특히, 올해는 3월 발생한 초대형 산불 주민대피, 10월 경주 APEC 정상회의 성공개최를 위해 헌신한 이통장들의 활약으로 뜻깊은 행사가 됐다. 모범 이통장 22명에게는 도지사 표창이 수여됐으며, 체육대회, 노래자랑 등 다채로운 행사로 상호 간의 소통과 결속을 다졌다.
홍수민 2025-12-04 18:12: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