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화학 대규모 구조 개편 시동…맞춤형 지원

홍수민 기자
등록일자 2025-09-01 17:27:00
석유화학 대규모 구조 개편 시동…맞춤형 지원
정부와 석유화학 업계가 대규모 구조개편에 본격 시동을 걸었다. 기업들은 나프타 생산시설 감축과 고부가 친환경 제품으로의 전환 계획을 세우고, 정부는 맞춤형 지원 패키지를 약속했다.

국내 석유화학산업이 장기 불황 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대수술에 들어간다. 정부와 석유화학기업 10곳은 '석유화학산업 재도약 자율협약식'을 갖고, 연말까지 사업 재편 계획을 마련하기로 했다.

합의안에는 나프타 분해시설 270만 톤에서 370만 톤 감축과 고부가·친환경 제품 전환 등이 담겨 있다.

이는 국내 나프타 생산량의 18%에서 25%를 줄이는 규모로, 정부는 '선 자구노력-후 정부지원' 원칙을 내세웠다.

기업들이 먼저 구조개편에 나서면, 금융·세제·R&D를 묶은 맞춤형 지원 패키지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김정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이 얼마 없다. 신속한 구조 개편 없이는 살아남을 수 없는 절체절명의 상황"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지역 경제와 고용 충격 완화를 위해 위기 대응 지역 지정과 지원금 확대도 병행할 계획이다.

여수시는 지난 5월 산업부의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으로 지정됐고, 최근 고용노동부의 '고용위기 선제대응지역'으로 지정됐다.

정부는 안이한 인식으로는 현재 위기를 절대 극복할 수 없다며 과감한 사업 재편을 주문했다. 

구윤철 기획재정부 장관은 "연말이 아니라 당장 다음 달이라도 경쟁력 강화 계획을 제출한다는 각오로 속도감 있게 제시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벼랑 끝에 몰린 석유화학 업계가 뼈를 깎는 자구 노력으로 이번 위기를 돌파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홍수민

KBC 미래포럼, 대한민국 산업 대전환 논의

정치
KBC 창사 30주년을 기념해 여수에서는 제4회 미래포럼이 열렸다. 불황을 맞은 대한민국 핵심 산업의 대전환과 광주·전남이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고, 정부의 5극 3특 전략을 논의했다.KBC 창사 30주년을 기념해 열린 KBC 미래포럼.올해로 4회째를 맞는 이번 포럼은 '지속가능한 성장과 혁신'을 주제로, 위기 속 돌파구 마련을 위한 활발한 논의가 펼쳐졌다.전남 경제의 중심으로 지역을 지탱해 왔지만, 전례 없는 불황에 빠진 석유화학과 철강 산업이 집중 조명됐다.기조 연설에서는 '지역이 곧 산업'이라는 공감대 아래 지역과 산업이 함께 성장하기 위한 다양한 의견들이 오고 갔다.김경수 지방시대위원장은 정부의 5극 3특 전략 아래 지역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했다.광주·전남이 에너지 신산업 중심지로 거듭나고, 동부권은 이번 위기를 통해 정밀·첨단산업을 육성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밝혔다.김민석 국무총리의 축사와 함께 김정관 산업부 장관, 민주당 이개호·신정훈·주철현 의원 등 지역 국회의원과 개혁신당 이준석 당대표가 참석해 무게감을 더했다.
홍수민 2025-12-04 18:14:44

경북도, 0세 특화반 전국 첫 운영

경북
경상북도는 전국 최초 ‘아파트 1층 기반 0세 전담 돌봄 공간’인 ‘K보듬 6000 아파트 1층 0세 특화반’을 운영했다. 0세 영아의 안전한 첫 돌봄과 양육 초기 부모의 쉼·회복을 함께 지원하고 있다. 0세 특화반은 아파트 1층 생활권에 설치돼 언제든 가까이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이동 부담을 덜고 돌봄과 부모 휴식이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한 생활밀착형 돌봄 모델이다. 0세 특화반은 부모와 아기가 함께 방문해 이용하며, 양육 초기 가정이 필요로 하는 돌봄·건강 관리·휴식 기능을 한 공간에서 제공한다.
홍수민 2025-12-04 18:13:40

2025 경상북도 이통장 한마음대회 개최

경북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경상북도 이통장 한마음 대회’에 참석해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대회에는 도내 22개 시군 이통장 1,200명이 참석했다. 대회는 행정의 최일선에서 지역의 다양한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이통장의 노고를 격려하고, 회원 간 친목을 도모하기 위해 열리는 행사였다.특히, 올해는 3월 발생한 초대형 산불 주민대피, 10월 경주 APEC 정상회의 성공개최를 위해 헌신한 이통장들의 활약으로 뜻깊은 행사가 됐다. 모범 이통장 22명에게는 도지사 표창이 수여됐으며, 체육대회, 노래자랑 등 다채로운 행사로 상호 간의 소통과 결속을 다졌다.
홍수민 2025-12-04 18:12: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