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지방시대위원장 취임…‘5극 3특’ 전략 밝혀

홍수민 기자
등록일자 2025-07-21 14:27:55
김경수 지방시대위원장 취임…‘5극 3특’ 전략 밝혀
김경수 지방시대위원회 위원장이 취임식에서 ‘5극 3특’ 전략을 중심으로 국가 균형성장의 대전환을 이끌겠다고 밝혔다. ‘5극 3특’은 5대 초광역권과 3대 특별자치도를 의미한다. 

지방시대위원회 김경수 위원장의 취임식이 지난 10일 지방시대위원회 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이날 행사에는 지방시대위원회 전 직원과 대통령실 자치발전비서관실 등이 참석했으며, 김 위원장은 취임사에서 “이제는 수도권 집중을 넘어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 전략을 설계할 때”라고 밝혔다.

이어 지난 20년간 이어진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과 자치분권 종합 계획 등을 언급했지만, 여전히 수도권 집중이 심화되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대전환의 새로운 성장 전략으로 ‘5극 3특’ 균형성장 전략을 제시했다. 또한, 세종 행정수도 완성을 강조하며 법과 제도 정비를 함께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김경수 지방시대위원장은 "수도권 또한 집중과 과밀로 인한 폐해를 극복하고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새로운 비전과 전략을 함께 세워야 한다. 수도권과 비수도권이 상생하며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이재명 정부의 새로운 균형 성장 전략의 핵심이 바로 '5극 3특'이다. 5대 초광역권과 3대 특별자치도를 기반으로 산업과 일자리, 교육과 의료 그리고 주거를 비롯한 경제권과 생활권을 초광역권의 새로운 시대로 전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직원들을 향해 “지방시대위원회가 국가균형성장과 자치분권 확대의 최전선으로 컨트롤타워라는 사명감으로 최선을 다하자”라고 당부했으며, 취임식 이후 김 위원장은 위원회 부서별 업무보고를 받으며, 현안을 논의했다.

홍수민

KBC 미래포럼, 대한민국 산업 대전환 논의

정치
KBC 창사 30주년을 기념해 여수에서는 제4회 미래포럼이 열렸다. 불황을 맞은 대한민국 핵심 산업의 대전환과 광주·전남이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고, 정부의 5극 3특 전략을 논의했다.KBC 창사 30주년을 기념해 열린 KBC 미래포럼.올해로 4회째를 맞는 이번 포럼은 '지속가능한 성장과 혁신'을 주제로, 위기 속 돌파구 마련을 위한 활발한 논의가 펼쳐졌다.전남 경제의 중심으로 지역을 지탱해 왔지만, 전례 없는 불황에 빠진 석유화학과 철강 산업이 집중 조명됐다.기조 연설에서는 '지역이 곧 산업'이라는 공감대 아래 지역과 산업이 함께 성장하기 위한 다양한 의견들이 오고 갔다.김경수 지방시대위원장은 정부의 5극 3특 전략 아래 지역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했다.광주·전남이 에너지 신산업 중심지로 거듭나고, 동부권은 이번 위기를 통해 정밀·첨단산업을 육성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밝혔다.김민석 국무총리의 축사와 함께 김정관 산업부 장관, 민주당 이개호·신정훈·주철현 의원 등 지역 국회의원과 개혁신당 이준석 당대표가 참석해 무게감을 더했다.
홍수민 2025-12-04 18:14:44

경북도, 0세 특화반 전국 첫 운영

경북
경상북도는 전국 최초 ‘아파트 1층 기반 0세 전담 돌봄 공간’인 ‘K보듬 6000 아파트 1층 0세 특화반’을 운영했다. 0세 영아의 안전한 첫 돌봄과 양육 초기 부모의 쉼·회복을 함께 지원하고 있다. 0세 특화반은 아파트 1층 생활권에 설치돼 언제든 가까이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이동 부담을 덜고 돌봄과 부모 휴식이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한 생활밀착형 돌봄 모델이다. 0세 특화반은 부모와 아기가 함께 방문해 이용하며, 양육 초기 가정이 필요로 하는 돌봄·건강 관리·휴식 기능을 한 공간에서 제공한다.
홍수민 2025-12-04 18:13:40

2025 경상북도 이통장 한마음대회 개최

경북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경상북도 이통장 한마음 대회’에 참석해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대회에는 도내 22개 시군 이통장 1,200명이 참석했다. 대회는 행정의 최일선에서 지역의 다양한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이통장의 노고를 격려하고, 회원 간 친목을 도모하기 위해 열리는 행사였다.특히, 올해는 3월 발생한 초대형 산불 주민대피, 10월 경주 APEC 정상회의 성공개최를 위해 헌신한 이통장들의 활약으로 뜻깊은 행사가 됐다. 모범 이통장 22명에게는 도지사 표창이 수여됐으며, 체육대회, 노래자랑 등 다채로운 행사로 상호 간의 소통과 결속을 다졌다.
홍수민 2025-12-04 18:12: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