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약계층 반려동물 의료비 지원

홍경서 기자
등록일자 2024-04-18 10:59:43
취약계층 반려동물 의료비 지원

우리동네 동물병원 사업은 취약계층의 반려동물 진료비 부담 완화를 위한 사업으로, 구민들의 불편사항을 반영해 작년 3개소였던 지정병원을 올해는 5곳으로 늘려서 운영한다.

기초건강검진, 예방접종, 심장 사상충 예방약으로 구성된 필수진료에 20만 원을 지원하며, 관련 질병 치료비 및 중성화 수술 등의 선택진료에 20만 원을 추가 지원해 최대 40만 원까지 의료지원을 받을 수 있다. 

보호자는 1회당 5,000원에서 1만 원의 진찰료와 선택진료의 20만 원을 초과하는 금액을 자부담하게 된다. 

지원 대상은 관내 주민등록이 된 구민으로 개 또는 고양이를 기르는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과 한부모가족이다. 

신청자는 수급자증명서 또는 차상위계층 확인서, 한부모가족 증명서를 지참해 지정 동물병원에 방문 신청하면 됩니다. 동물등록이 된 동물만 지원되며, 미등록된 동물은 등록 후 지원받을 수 있다.



지화장, 종이꽃을 만들다

국가유산채널
전통 한지에 전통 안료를 천연 염색하여 전통의례 및 불교의례에 사용하는 의례용 종이꽃(지화)를 제작하는 기․예능 우리나라는 오래전부터 궁중은 물론, 사가의 잔치, 불교의식, 굿 등에 이르기까지 지화를 사용해 왔다. 지화는 목단, 모란, 작약, 수국 등을 비롯하여 총 17종이 있으며, 식물에서 채취되는 안료 13종을 서로 혼합하여 염색에 사용하는데 염색된 종이를 접고, 자르고, 풀로 붙이고 끈으로 묶는 과정을 반복하는 동안 지화는 예술품으로 탄생한다. 석용스님은 불교 장엄을 위한 지화 장식을 만드는 장인이다. 지화는 옛날 생화가 귀했을 시절 절에서 행해지는 다양한 의식에 사용될 종이꽃을 만들어 공양하는 방법 중 하나였다. 전통 한지를 겹쳐 곱게 염색하고, 오려내고, 접어내는 깊은 정성과 섬세한 손놀림이 반복될수록 아름다운 꽃으로 변하는 과정을 영상으로 따라가 본다.
관리자 2026-02-13 08:53:56

한라산 설경

국가유산채널
대한민국에서 가장 높은 산 한라산의 아름다운 겨울 모습과 제주도의 경치를 담은 영상
관리자 2026-02-13 08:53:27

흑두루미, 그 아름다운 비행을 위하여

국가유산채널
흑두루미는 우리나라 겨울철새이며, 과거에는 경상북도 구미시 해평습지가 우리나라 흑두루미의 최대도래지였으나, 1990년부터 전라남도 순천만에 도래하는 월동 개체수가 증가하였다. 현재는 순천만이 우리나라의 흑두루미 최대도래지이고, 충청남도 천수만에 지속적으로 도래하여 월동하고 있다. 순천만과 천수만을 주 무대로 월동하는 흑두루미 생태를 함께 살펴보자.
관리자 2026-02-13 08:52:53